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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의 EdgeRank를 높이기 위한 10가지 T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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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이 Facebook이나 Twitter에 Fan Page를 개설하고 News Feed나 Timeline을 지속적인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함으로써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고객관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과거 구글이 지배하던 시대에는 검색의 상위에 Rank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서비스의 Web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는 것(Search Engine Optimization)이 비즈니스의 중요한 문제였지만, Social, Mobile, Real Time Communication이 지배하는 SNS의 시대에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포스트한 글이 News Feed나 Timeline의 상위에 얼마나 오랫동안 노출되느냐(News Feed Optimization)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Facebook은 어떤 알고리즘으로 News Feed의 노출순서와 시간을 정할까? 이 알고리즘을 안다면 자사의 브랜드에 관한 포스트가 Fan들의 뉴스피드의 상위에 오랫동안 머물게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버디미디어“가 정리한 “Facebook EdgeRank”라는 글에서 잘 정리해 주고 있다.

Facebook의 뉴스피드는 “Top News”와 “Most Recent” 두가지 탭으로 구성되는데, 고객의 status 업데이트는 탑뉴스에 디폴트로 노출된다. Facebook에 따르면 Top News의 노출 순서는 “EdgeRank”라는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다. 즉 “친구들이 코멘트를 많이 남긴 결과 흥미로운 컨텐트가 많이 쌓여 있으면 포스트의 EdgeRank가 상승하여 Top News에 노출된다. 글이 게시된 시간순이 아니라(not chronological order) 당신과 관련성이 높은 스토리를 위주로 디스플레이 된다.

Status Update, 포토, 비디오, 링크 등 고객이 뉴스피드에 게시한 모든 개별적인 컨텐트를 Object라고 하고, Object에 대한 Like나 Comment와 같은 고객의 Action을 Edge라고 하는데 각각의 Edge들은 서로 다른 weight를 갖게 된다.

특정 Object의 EdgeRank는 Affinity와 Weight, Relavacny 등 3가지 요소가 합산되어 결정되며, 그에 따라 이 Object는 뉴스피드에 노출되게 된다. 예를 들어 10여개의 코멘트가 달린포토 이미지가 몇개의 Like를 받은 “status update”보다 Relavacny 점수가 높기 때문에 팬들의 뉴스피드 상위에 노출된다.

응답자의 75%가 SNS나 이메일 캠페인을 통해 뉴스와 정보를 취득한다는 CNN의 최근 서베이 결과에서 보듯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브랜드)의 Social Presence를 강화하기 위해 “뉴스피드 Optimization”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브랜드 포스트의 EdgeRank를 상승시키기 위한 10가지 Tip.

1. Ask Question ! 

  • 재미있는 질문 형식으로 고객에게 Feedback을 요청함으로써 더 많은 코멘트와 Like를 수집할 수 있다. 통계적으로도 Where, When, Would, Could로 시작하는 질문을 할 경우 더 많은 Like를 받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2. Post Games and Trivia

  •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별로 큰 관련은 없다하더라도, 간단한 퀴즈나 게임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 Top 20에 올라 화제가 된 우리나라의 소설은?)을 정기적으로 포스트하면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고자 하는 고객들로부터 “뉴스피드”에서 많은 참여를 유발함으로써 brand affinity를 상승시킬 수 있다.

3. Interact with Fan Engagement

  • 고객이 팬페이지의 담벼락에 제품 관련 코멘트나 글 (만족스러운 제품 사용기일 수도 있고, 허접하고 심술궃은 불만일수도 있음)을 남겼을 경우, 이에 관한 토론을 길게 끌고 가는 방식으로 User Engagement를 오랫동안 지속시킬 수록 EdgeRank가 높아지며, 이 Object에 대한 Edge가 많을 수록 Affinity Score도 높아진다.
  • 고객의 짜증 섞인 불만이 많은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사라진 제품에 대한 이슈를 만들기도 한다.

4. Incorporate Wall Sapplets

  • 텍스트로 구성된 일반적인 형식의 컨텐트보다는 폴이나 쿠폰 같은 양방향적인 아이템을 포스트할 경우 Like나 Comment 이상으로 당신의 Status Update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을 뉴스피드에서 얻을 수 있으며, 질문과 함께 하면 더 효과적이다.
  • Buddy Media 플랫폼에서 Wall sapplets를 구할 수 있다고 함

5. Incorporate Relevant Photos

  • Facebook은 Text보다 사진에 높은 weight를 부여한다. Object에 대한 높은 Weight는 EdgeRank를 증가시킨다.
  • 신제품에 대한 사진, 프로덕트 개발에 참여한 직원들의 사진, Behind Scene 등은 팬들의 폭발적인 코멘트를 유발함으로써 Affinity 스코어를 높여준다.

6. Relate to Current Events

  •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나 최신 뉴스를 자사 브랜드와 창의적으로 연결시키면 상당히 많은 User Traffic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지어 자사 브랜드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다.
  • 예를 들어, “나가수” 관련 컨텐츠를 뉴스기사 Link와 함께 포스트함으로써 Social TV App.에 관한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다.

7. Incorporate Videos

  • 사진과 마찬가지로 비디오 또한 높은 weight를 받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EdgeRank와 affinity에도 영향을 준다.
  • 신제품에 티저영상, 서비스 Tutorial에 관한 짧은 비디오 등은 뉴스피드에서 고객의 직접적인 반응을 유발한다. 실제로 IT 제품이 성능과 편리함을 강조하기 위해 YouTube 비디오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에 따라 Like나 코멘트를 통해 순식간에 퍼저 나가기도 한다.

8. Post Content for Time-Sensitive Campaigns

  • 뉴스피드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므로 EdgeRank는 Timing과 Relavacny의 영향을 받는다.
  • 다가오는 Event나 단기 캠페인 관련 컨텐트를 D-6 식으로 내용을 바꿔 정기적으로 포스트하면 팬들의 주의를 지속적으로 환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Final Event에 관한 고객의 기대감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하여 많은 Like와 코멘트를 수집함으로써 Affinity 스코어를 높일 수 있다.

9. Include Links within Posts 

  • 고객들에게 재미와 가치를 줄 수 있는 Link를 포스트하면 포토나 비디오만큼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EdgeRank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며,
  • 재미있는 경우 고객 자신이 링크를 친구들에게 퍼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brand visibility가 크게 개선될 수 있다.

10. Be Explicit in Your Posts

  • “코멘트를 달아 주세요. Review를 남겨주세요. Like를 해주세요” 등 고객에게 원하는 액션을 노골적으로 요청하라.
  • 우리가 트위터 RT 이벤트를 통해 App. Store에서 Review를 남겨 달라고 해서 크게 성공적이었던 Case가 여기에 해당된다.
EdgeRank를 높이거나 보다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또하나의 Article “Surpirse ! Timeliness Boosts Engagement On Facebook“을 참조하라 !
1. Get Timely
  • 메시지가 포스트된지 한시간 안에 70%의 interaction이 발생한다.
  • 여기서 포인트는 특정 브랜드의 게시물에 대한 팬의 interaction이 팬의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
  • 브랜드들의 커뮤니케이션은 팬의 친구들에게 시의 적절해야 한다 (Your communication can be as timely and relevant as that of their friends?)
2. Brand In Real Time
  • 어떤 포스트는 실시간으로 고객과 많은 interaction이 발생하는 반면, 다른 포스트는 그렇지 않다. 왜 그럴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Weekly World News가 4일만에 Facebook Fan을 3,200명에서 40,300명으로 11배 이상 증대시켰는지를 참조)
  •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기존의 콜센터나 상점 점원 등 매일 고객접점에 있는 직원들을 교육하고 간단한 툴을 제공해 줄 경우 이 사람들은 당신의 브랜드의 대변인 (Mini spokespeople for your brand)으로 활동하며, 커다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Fan들이 얼마나 뉴스피드에 Responsive하게 반응하는지 알아 볼려면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질문을 “Barometer”로 포스트 해보라.  만약 여기에 대한 반응이 별로 없다면 당신의 브랜드 팬들은 이미 김이 빠져버린 상태임을 알 수 있게 된다.
  • Lane Bryant라는 브랜드에서 Mother’s Day때  “괄호를 채워주세요. 나는 어머니의 (   )을 가장 좋아한다 (Fill in the Blank : What I Love Most About My Mom is _____?” 라는 포스트를 “어머니의 날” 하루전인 토요일 오후 5시 시험삼아 올려 봤는데,  Facebook에서 가장 Active한 Time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1분 이내에 16개의 Like, 41개의 코멘트를 받았으며, 11분후 55개의 Like, 192개의 코멘트,  28분후 80개의 Like, 290개의 코멘트가 달렸다.
  • 이와 같이 특정시기에 고객의 직접적인 Action을 유발할 수 있는 간단한 질문을 시의 적절하게 포스팅할 경우 고객의 폭박적인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다. (즉 요즘엔 대학생들에 반값등록금에 대한 질문을 할 수도 있다)

Written by abulaphia

June 1, 2011 at 3:08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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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espon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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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않는 – 기준에 따라 당신의 포스트를 선별적으로 Feed시켜 주는 EdgeRank 알고리즘의 또하나의 적용사례에 불과합니다. (※ 역주 : 이 사람은 Social Network의 […]

  2. […] 탭으로 구별해서 User가 로그인하면 Default로 노출되는 Top News에는 이른바 “EdgeRank”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자신과 관련성이 높은 포스트만을 선별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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