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아마존 킨들 파이어에 대한 비판적 리뷰

with 3 comments

아마존은 자사가 보유한 온라인 쇼핑 인프라와 방대한 컨텐츠, 경쟁력있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Kindle Fire”라는 저가의 태블릿을 출시했습니다. 킨들 파이어는 단말 자체 보다는 아마존의 강점인 쇼핑과 디지털 컨텐츠 판매에 초점을 맞춘 태블릿입니다. Wired지에 따르면, Kindle Fire는 책을 비롯하여 영화, 음악, 쇼핑 등 아마존이 보유한 경쟁력있는 컨텐츠의 판매를 위한 아마존의 전용 태블릿으로서 최근 iPAD와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태블릿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나 1) 스크린 사이즈의 제약으로 잡지를 읽기가 불편하며 2) 종이와 같은 자연스러움을 제공하는 e-Ink 대신 LCD를 사용한 결과 오랫동안 몰입해서 책을 읽는 경험을 하기가 어렵고 3) 아마존의 자체 안드로이드 App.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직 쓸 수 있는 App.이 많지 않고 4) 웹브라우징시 화면사이즈와 CPU의 오류로 자주 버벅거리는 등 아직 개선해야할 문제점들이 많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indle Fire에 대해 편향적으로 보일 정도로 비판적인 Wired의 Review를 간단히 번역해 보았습니다 (Is This Really the Tablet Everyone’s Talking About, 2011년 11월 14일). Wired 지보다 Kindle Fire에 대한 더욱 신랄한 비판을 보고 싶으신 분은 “Human Review of Kindle Fire“라는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역자주 : 킨들 파이어가 문제없이 잘 동작한다는 리뷰도 있는 만큼 Wired지의 기사는 기존 iPAD와 같이 완성도 높은 제품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다소 공정하기 못한 비평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도 처음 나왔을 때 열라 버벅거리고 구렸으며, 비평가들이 악평을 한 영화가 힛트를 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강자가 지배하고 있는 태블릿 시장에서 아마존이 자신의 강점을 전략적으로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저가의 태블릿을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더 관심을 두고 읽는 것이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데는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Kindle Fire Spec : 200$는 충동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정도의 낮은 가격이지만 iPAD 등 다른 태블릿 대비 낮은 해상도, 느린 속도, 카메라나 3G 외장하드 접속 슬롯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 7 inche LCD Display, 1024 x 600 Screen Size
  • 1Ghz Dual Core CPU
  • 아마존 EC2에 최적화된 Silk Browser
  • Camera, 3 G Data Connectivity, Slot of Removable  Storage 등은 지원하지 않음

2. Kindle Fire의 특징 : Device 판매 수익보다는 페타바이트에 달하는 아마존의 디지털 컨텐트 판매에 초점을 맞춘 태블릿이다.

Amazon Kindle Fire Tablet With Silk Browser Powered By EC2

Amazon Kindle Fire Tablet With Silk Browser Powered By EC2

  • 아마존의 익숙한 구매경험을 정교하게 재포장하고 정렬했다 (It elegantly repackages and streamlines every phase of the familiar Amazon purchasing experience).
  • 7인치 슬레이트를 가장한 효과적인 쇼핑 포탈 (effective shopping portal in the guise of a 7-inch slate)
  • Netflix, Hulu Plus, 아마존 등에서 가져 온 수십만개의 TV Show와 Video를 시청할 수 있다 (무료 컨텐트도 꽤 많음)
  • 아마존 클라우드 무제한
  • Amazon Prime 1달 무료 : Amazon Prime은 일년에 79$ 인 프리미엄 멤버쉽 서비스로서 이틀간 전지역 무료배송, 13,000개 무료 비디오 스트리밍,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100권 이상의 베스트셀러를 포함하여 5천권 이상의 eBook을 한번에 한권씩 한달간 빌릴 수 있는 Kindle Owner’s Landing Library 등으로 구성되는데 Kindle Fire를 구입하면 한달간 무료로 Amazon Prime을 사용할 수 있다.

3. The User Interface

1) 홈스크린안드로이드 2.3 User Interface에 책장의 메타포를 기막히게 입혔 놓았다 (reskins the Android 2.3 user interface with a whimsical bookshelf metaphor).

Kindle Fire Home Screen

Kindle Fire Home Screen, Carousal

  • 제일 상단의 첫번째 칸은 Carousal이라고 하는데,  유저가 최근에 사용한 App, e북, 비디오, 잡지, 음악 트랙, 웹페이지 등을 보여준다.
  • 그 다음 칸에는 유저가 좋아하는 컨텐트들이 저장되어 있는 소규모 책꽂이들이 밑으로 계속 나열되어 있다.
  • 홈스크린은 다양한 컨텐트들의 썸네일 애니메이션을 스크롤링하면서 내비게이션한다는 점에서 애플 뮤직 App.의 “Cover Flow“와 유사하게 동작하고, 화려하게 디자인 되어 있으나 기존 iPAD 처럼 정적인 그리드에 획일적인 타입의 아이콘을 사용하는 메타포 (“uniform icons on a static grid” metaphore) 보다 더 우월하다고는 할 수는 없다.
  • 모든 종류의 미디어 타입으로 도배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Carousal은 Kindle Fire가 본질적으로 미디어 소비용 단말(a media consumption device)이라는 점을 말해줌.
  • Newsstand, Books, Music, Video, Docs, Apps, Web 등 홈스크린 상위의 7가지 메뉴를 보면 이 점이 더욱 더 강조된다. 이 7가지 메뉴를 보면 Kindle Fire가 무엇을 하는 태블릿인지 굳이 생각해 보지 않아도 된다. 이것은 궁극적으로는 유료로 구매해서 디지털 미디어를 소비하기 위한 단말이다 (consuming — and ultimately buying — digital media).

그러나 모든 종류의 미디어가 Kindle Fire에서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2) News Stand : 아마존은 Kindle Fire를 Magazine Reading Platform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나 (a big push to promote the Fire as a magazine-reading platform) 일반적인 잡지의 해상도와 일치하지 않는 화면 사이즈와 후진 CPU로 인해 비쥬얼 요소가 많은 디지털 잡지를 읽기가 어렵다.

  • 화면 사이즈의 문제 : 킨들 파이어의 스크린은 1024 x 600 사이즈로서 “고릴라 글래스” 라는 튼튼한 제품을 사용, 유저가 보는 각도가 달라져도 상이 일그러지지 않는 IPS (in plane switching) 기술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가로 세로 화면 비율과 관련하여 보통 잡지 인쇄물은 8.5 x 11 인치이나 Kindle Fire는 3.5 x 6 인치라서  잡지 페이지는 읽을 수 없을 정도도 작게 화면에 표시된다.
  • 느린 프로세서의 문제 :   파이어의 프로세서는 비쥬얼 요소로 가득한 디지털 잡지를 페이지별로 보여 주는데 버벅 거린다.

3) Books: 아마존은 e북의 우아한 전송에 초점을 맞춰 하드웨어 브랜드를 구축했다( built its Kindle hardware brand on the elegant delivery of e-books). 그러나 기존 저가의 킨들에 적용되어 있던 e-Ink 스크린 테크놀로지 대신 LCD를 채택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읽기 어렵다.

  • LCD의 문제 : e-Ink 테크놀로지는 실제 종이책 처럼 자연스럽게 보이고 눈부심이 덜하여 햇볕 아래에서도 쉽게 읽을 수 있고 전력소모도 적었는데 Kindle Fire에는 다양한 칼라를 지원하는 LC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독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어린이용 e-Book, 그래픽 노블, 만화 등 킨들 파이어 전용 컨텐츠가 별도로 제작했다.
  • 화면사이즈의 문제 : 7인치로는 몰입해서 책을 읽는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화면이 너무 작다 (still too small for any semblance of an immersive reading experience).

4) Videos : Kindle Fire에서 가장 훌륭한 기능

  • Perfectly Serviceable Video Player : WiFi 망이 깔려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7인치 Wide Screen 모드로 아마존, Netflix, Hulu가 제공하는 비디오 컨텐트를 끊김없이 즐길 수 있다. 9.7 인치의 iPAD, 10.1 인치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동작하는 750 p의 비디오 컨텐트가 와이드 스크린 모드에서 잘 동작한다.
  • Amazon 자체 컨텐트 : 10만개의 TV Show와 영화, 그중 아마존 프라임을 쓰면 1만3천개는 무료로 볼 수 있다.
  • Netflix와 Hulu Plus App. 제공 계획 : 조만간 기존 넷플릭스 가입자라면 무료로 TV와 영화 컨텐트를 스트림해서 바로 볼 수 있게 될 것이고(watch instantly), 훌루 플러스 App.을 통해  수천개에 달하는 ABC, NBC, Fox 등 메이저 방송사들의 TV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 Unlimited Amazon Cloud Storage : Kindle Fire 유저는 아마존에서 구입한 모든 컨텐트를 클라우드에 무제한적으로 저장할 수 있으나, WiFi가 없는 장소에서는 클라우드에 접근이 불가하다. 그러나 8 G 스토릿지 중 6 G만 사용하여 아마존에서 다운받은 비디오, 책, 음악 등 컨텐트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WiFi가 없는 지역에서 Video Library를 주의깊게 관리해야 한다.

5) Apps : 모든 안드로이드 App.이 Kindle Fire에서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 Exclusively Amazon’s AppStore For Android : Kindle Fire도 결국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이론상 구글의 모바일 OS에서 동작하는 35만개의 App.이 모두 Fire에서 동작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볼 때 이 태블릿은 아마존이 자체 개발한 안드로이드 App Store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수천개의 App.만을 사용할 수 있다.
  • Amazon’s Diligent Working : 아마존은 Netflix, Hulu Plus, ESPN SportsCenter, Facebook, Pandora, Rhapsody 등 인기가 높은 양질의 App.을 Fire에 제공하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다.
  • App. Perfomrnace : Kindle Fire에서 테스트해 본 App.들은 잘 동작했다. 이것은 아마존에서 App.들을 사전승인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원래 안드로이드 App.은 프로세싱 파워가 낮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Amazon Shop :  아마존 샵이란 App.은 아마존의 데스크탑 쇼핑 Experiece를 터치 컨트롤 드림으로 바꿔 놓았다 (collapses Amazon’s desktop shopping experience into a touch-control dream). 그러나 원클릭 구매에 동의한 후 ( signed up for 1-click purchasing) 손가락을 잘 못 놀리면 신용카드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6) Web : Fire는 iPAD와 동일하게 1Ghz 듀얼코어 칩과 아마존이 자랑해 왔던 Silk Browsing Technology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 로딩속도와 유저의 액션에 대해 반응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웹브라우징 경험은 매우 후지다 (The Fire’s Web Browsing Experience is Emotionally Draining).

  • Silk Browser Technology : Fire에 내장된 Silk 브라우저는 EC2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아마존의 전용 브라우저로서 웹브라우징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싱과 데이타 페칭(fetching)시 워크로드를 단말과 클라우드에 분산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마존에 따르면 “모든 페이지 리퀘스트에 대해 실크는 네트워크의 상태와 페이지의 복잡성, 캐쉬된 컨텐트의 위치 등의 팩터를 고려하여 워크로드를 모바일 하드웨어와 아마존의 EC2 클라우드로 다이나믹하게 쪼개서 처리한다.”
  • Poor Loading Time :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한후 iPAD와 함께 테스트해 본 결과 Fire의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로딩하는 속도는 iPAD 보다 2~3배 느리다.
  • 웹브라우징 도중 버벅거림 : 로딩이 완료된 웹페이지를 스와이핑하면 버벅거리고, 터치 제스쳐에 반응하지 않을 때도 있으며, 화면 확대를 위한 Pinch in-out이 잘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인내심 테스트와 같다. iPAD와 동일한 칩을 사용함에도 이렇게 버벅거리는 이유는 칩의 코어 아키텍쳐에 오류가 있거나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덜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Screen Size : 웹페이지를 어렵게 로딩했다 하더라도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글을 읽을려면  탭을 해서 확대해야 하는 등 웹브라우징을 하기가 너무 어렵다 (They suck for web browsing). 사람들이 7인치 태블릿을 피했는지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웹브라우징은 태블릿이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 (web browsing is a key tablet responsibility)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이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7) 음악은 훌륭하지만 휴대하고 다니기는 어렵다 : 오디오 트랙과 앨범은 라이브러리로 빠짐없이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Fire에서 고객은 바로 구매가 가능하고, 클라우드 스토릿지에 저장되기 때문에 어디서든지 접근이 가능하다. 그러나 음악을 듣기 위해 7인치 테블릿을 휴대하고 다니기는 어렵지 않나?

8) U/I 디자이너가 공백을 메우기 위해 억지로 만든 같은 DOCs  : 유저가 Kindle Library의 다큐먼트섹션에 업로드해 놓은 이미지, 텍스트, PDF 파일을 보기 위한 단순한 컨테이너(Simple Container)에 불과하다.

4. 결론

킨들 파이어는 1) 많은 비디오의 재생이 가능하고 2) 다양한 안드로이드 App.이 동작할 수 있으며 3) 아마존 쇼핑을 놀라울 정도로 재미있고 쉽게 구현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별로 좋을게 없다.

많은 문제점들이 개선되기를 기다렸다가 킨들 Fire 2를 구매하라. 그러나 Kindle Fire 2가 나올 때 쯤에 iPAD3도 나올 텐데, 그때 싼가격에 iPAD2를 사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Written by abulaphia

November 18, 2011 at 6:11 pm

3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Music Storage), Amazon Silk Browser (Cloud-Accelerated Web browser) 등 자세한 내용은 “아마존 킨들 파이어에 대한 Wired지의 비판적 리뷰“를 […]

  2. 글 잘 읽고 갑니다. 본문 중 Carousal 은 Carousel 의 오타가 아닐까 싶네요.🙂

    WonHee Jung

    March 22, 2012 at 1:32 am

    • 제가 한글이나 영어 모두 철자가 좀 약해서 오타가 자주 나곤합니다..지적해 주셔서 감사 ^^

      abulaphia

      March 22, 2012 at 1:59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