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Why The Future of TV is All About Personalization

leave a comment »

전세계 수백만대의 모바일 단말에 대한 video 컨텐트 전송 솔루션인 “Azuki System”의 CEO인 가 Mashable에 “최근 전통적인 TV보다 모바일 단말에서 Video Content Streaming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1) 위치와 시청패턴에 대한 실시간 Tracking을 통한 Target 광고 2) 소셜미디어를 통한 추천 등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이 시장을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한 글입니다.

※ Source : Why The Future of TV is All About “Personalization”(2011년 8월 26일, Mashable) 

1. Mobile Video Streaming에 대한 케이블 TV의 대응현황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등장으로 고객의 시청습관이 “TV Everywhere”로 급속하게 변경됨에 따라 케이블 TV도 Netflix나 Hulu와 같은 “Content On The G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 리더들과 경쟁하기 위해 Video Streaming App.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HBO의 Go는 출시후 일주일만에 Anroid와 iOS 단말에서 1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Netflix가 지배하고 있는 Video Streaming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다. 기존 CableTV에서 HBO 유료채널에 가입한 사람들이 App.을 다운로드 받은 후 Cable TV 사업자들의 ID로 인증을 받으면 “Soprano”나 “Sex and the City”와 같은 힛트 쇼들을 포함하여 약 1500개 이상의 Title을 이동중에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단 CableVision과 Warner 가입자는 불가). HBO는 2012년부터 방영될 “House of Card”라는 오리지날 정치 드라마의 배타적인 판권 경쟁에서 Neflix에게 패배한 바 있다 (Source : HBO App Hits 1 Million Downloads, 2011년 5월 11일 iTVEDIA)

이러한 HBO의 성공에 힘입어 다른 프리미엄 케이블 채널들도 값비산 케이블 패키지의 매력도를 증대시키고 자신의 고객을 Netflix와 Hulu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해 Streaming App.을 계속 출시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컨텐트 시청 매체로 TV보다 iPAD나 모바일 단말의 선호도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이다.

실제로 2011년 5월 Nielson의 서베이에 따르면 20년 만에 최초로 TV 보유율이 2010년 대비 2.2% 감소했는데, 이것은 전반적인 경기침체 때문이기도 하지만 Netflix나 Hulu와 같은 회사들이 Cable TV 평균 월정액 50$의 거의 1/10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Video Streaming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Netflix는 월 정액 요금5$의 요금으로 2천만명 확보, Hulu는 월정액 요금 8 $).

2. Personalization의 발전방향

이와같이 Mobile Video Streaming 서비스는 전통적인 TV와 달리 보다 개인화된 TV 시청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TV Everywhere Solution은 다양한 단말에서 일관성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지는 못하며 성공의 핵심요소인 “개인화”가 결핍되어 있다 (most TV Everywhere solutions on the market today are not yet mature enough to provide a consistent user experience across different devices, and they lack a key ingredient for success — personalization).

예를 들어 User가 모바일 단말에서 비디오를 시청할 때 Target 광고를 전송할 수 있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TV Everywhere Solution들은 많은 모바일 Device로부터 User의 시청패턴 분석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것을 측정하고 돈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Video의 다음 Phase는 시청자의 위치와 단말, 시청이력, 선호도 등 관련 지표를 기준으로 타겟광고를 전송함으로써 진실로 개인화된 시청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User들은 또한 Live Chat과 Tweet 형식으로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시청경험을 공유하고, 그들의 친구들을 컨텐트와 Seamless하게 연결하게 될 것이다. 차세대 TV Everywhere는 EPG뿐만 아니라 Social Media API와의 연동, 추천그리고 분석엔진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시청이력에 기초하여 자신의 Social Network로부터 추천 (“If you like Show A, you should also check out Show B”)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향후 Online Video Streaming을 둘러싼 CableTV와  Over-the-Top (OTT) Player간 경쟁에서 Personalization이 의 승부를 판가름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진보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컨텐트 판권이슈가 해결되어야 한다.

Written by abulaphia

August 26, 2011 at 11:45 a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