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Facebook Messenger 국내에서 잘 안될 것 같은 4가지 이유

leave a comment »

Facebook 메신저 App.이 출시되었습니다.

미국계정으로 iTUNES에 로그인해서 다운로드 받았는데 Facebook에서 이전에 친구들과 주고 받는 메시지 로그밖에 보이지 않더군요. User가 원할 경우 메시지를 전송한 위치도 상대방에게 알릴 수 있고, 단순해서 좋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국내 이용자에게는 몇가지 이유로 별로 Applealing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 보이는 화면은 Android 버전인데 아직 아이폰에서 메시지를 전송한 친구의 위치를 조회해 보진 않았지만 아이폰보다 U/I가 더 Rich해 보입니다.

Facebook Friend's Location

Facebook Friend's Location

TechCrunch에서는 1) Apple의 Identity인 iTunes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내 친구들이 어떤 이메일 계정으로 iTUNES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어 사용하기가 불편한 Apple의 iMessage와 달리 Facebook Messenger는 실제 이름으로 검색해서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2) 핸드폰 번호를 활용하여 SMS를 전송할 수 있도록 둘다 지원하지만 Facebook Messenger는 SMS를 User를 모으기 위한 수단으롤 활용하는 반면 iMessage는 기존 SMS와 별로 다를 것이 없으며 3) iMessage 보다 그룹메시징을 더 효과적으로 핸들링할 수 있으며 4) FaceTime과 같이 iOS 사용자끼리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Facebook Messenger는 Web,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간 호환성(Cross-Platform Compatibility)이 보장되기 때문에 훨씬 더 파괴적일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적어도 테크크런치가 지적한 위의 3가지 장점은 우리나라 User에겐 오히려 단점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Stupid Point 1 : 메시지 발송창에서 검색이 어렵다.

기존에 한번이라도 Chat 메시지를 주고 받았던 사람들과는 쉽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나,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보내려 할 경우 메시지 입력창을 띄우고 검색해서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Facebook에서 실명을 많이 사용하는 미국사람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영문으로 자신의 이름을 쓰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은 사람을 찾기가 일단 검색하기가 쉽지 않군요. 우리나라 User 입장에서 Apple의 iMessage와 Facebook의 Messenger는 둘다 사용하기 불편한 새로운 MIM에 불과합니다.

차라리 기존 MIM App.처럼 별도의 TAB으로 Facebook 친구 List를 보여 주고 상단에 검색창을 달아 놓는 것이 훨씬 편할 것 같습니다.

Stupid Point 2 : 폰주소록에 등록된 친구 검색은 지원하나 메시지 발송이 안된다.

어쨋든 Facebook 친구끼리는 IM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으나, Facebook을 쓰지 않고 OEM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어떻게 될까요?

메시지 입력창에서 한글 이름으로 폰주소록에 등록된 사람을 검색해서 메시지를 입력하고 send button을 누르면 SMS OEM 클라이언트를 호출해서 메시지를 전송할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Facebook doesn’t support sending text messages to that phone number”라는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폰주소록에 등록된 사람이 한글이름으로 검색이 되는 것으로 보아 SMS로 우회해서라도 메시지 발송을 당연히 지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안되는 것으로 보아 아직 개발이 덜 된 것 같습니다.

Stupid Point 3 : 그룹메시징이 불편하다

앞서 Facebook 한국 User들이 영문이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메시지 발송창에서 수신자를 검색하기가 어렵다는 점은 이미 지적을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단 Facebook 친구에 한정해서 그룹 챗을 할 사람을 한명씩 찾아서 추가한 다음에 메시지를 전송하게 됩니다.
Facebook은 Google+의 Circle이나 Usay App.의 그룹 같은 것이 없고, 카톡처럼 검색해서 대화 상대자를 추가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그룹 메시징은 오히려 우리나라 App.이 사용하기 훨씬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Stupid Point 4: 우리나라 Facebook User가 적다.

Facebook 국내 사용자가 400만명 미만으로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 등이 겁먹을 필요는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 7.5억명의 Facebook User보다 몇백만명 또는 천만명이 넘는 우리나라 User를 확보하고 있는 마이피플이나 카카오톡이 MIM 영역에서 Facebook 메신저보다는 훨씬 더 가치가 클 것 같습니다.

아울러 앞에서 보았듯이 Apple의 iMessage가 Apple의 회원정책 때문에 이메일 계정으로 등록된 iOS 사용자들끼리만 IM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엄청 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MIM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ritten by abulaphia

August 10, 2011 at 6:05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