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4가지 Social Music Charts

leave a comment »

소셜웹에서 아티스트들에 대한 고객의 Action을 수집해서 음원차트를 구성하는 Social Music Chart가 등장하고 있다는 내용의 Mashable 기사

※ 출처  Measuring Clout : 4 Music Charts Powered By Social Media 

1958년 8월 4일 빌보드가 최초로 Ricky Nelson의 “Poor Little Pool”을 1위로 선정한 후, 빌보드 주간 “Hot 100 Chart”는 digital music streaming 데이타가 추가되긴 했지만 지난 50여년간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전 장르에 거친 빌보드 차트는 Nielson이 수집한 3가지 소스의 데이타에 의존했는데, 1) 닐슨 BSD에 의해 수집된 Radio Airplay Audience Impression 2) 닐슨의 SoundScan으로 컴파일된 앨범판매 데이타 3) Yahoo/AOL 등 Online Music Source로부터 수집된 Streaming Activity Data로 구성되었다.

빌보드 챠트는 음악적 성공의 주요한 indicator이긴 하나 최근에는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에 기초한 음악적 성공을 수집하여 발표하는 “Social Music Chart”가 등장하고 있다.

2010년 3월에 오프된 Next Big Sound는 Facebook, YouTube, Twitter를 비롯하여 약 16개 사이트에서 Fan, (Page)Views, Play, Like, Downloads, Comment 등 약 70만명의 아티스트들에 대한 Fan들의 Activity를 수집해서 아티스트들의 인기도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그래프로 표시해준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을 등록해 놓으면 매주 해당 아티스트들에 대한 신규 팬들의 숫자, Play수, (Page) Views, 코멘트의 주간 변화를 이메일로 리포트 해준다. 테스트삼아 Nirvana, U2, Coldplay, Green Day 4개 아티스트들을 등록해 보니 Social Media별로 주간 단위 변화의 추이를 멋진 그래프로 그려준다.

음악 저널리스트, 업계 전문가, 음악 애호가 등이 피리미어 리포트를 보려면 아티스트별로 한달에 79$를 지불해야 한다. 이 리포트에는 소셜 미디어 데이타뿐만 아니라 1)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 2) 라디오 방송횟수, 3) 아티스트 웹페이지 트래픽, 4) P2P Activity 등도 볼 수 있다.

Next Big Sound는 비슷한 방식으로 주간 아티스트 인기도를 추적하여 주간단위로 “Social 50” 차트를 빌보드에 제공한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는 We Are Hunted, MTV Music Meter 등이 존재한다.

We Are Hunted는 블로그 activity와 Social Network Mention, Buzz on Message Board and Forum, P2P Network 상에서 트위터 토크와 Movement 등을 집계해서 매일 음악의 인기도에 관한 차트를 갱신해서 제공해 준다.

또한 당신 자신의 차트를 생성해서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지원하면, ‘Discover”를 통해 당신이 선호하는 새로운 음악을 찾을 수도 있다. 얼마 전엔 음악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지원하는 Echonest의 API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iPAD App.도 출시하였다.

MTV Music Meter는 Social Media Status에 기초하여 아티스트에 관한 순위를 제공한다. MTV는 Music Intellignece Company인 Echonest와 공동 작업을 하고 있는데, Echo Nest는 음반 판매량과 라디오 플레이뿐만 아니라 블로그, 소셜 미디어, 비디오까지 포괄하여 데이타를 정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특정한 날 어떤 밴드가 가장 많은 주목을 끌었는지를 확정한다(Algorithm that combs through blogs, social media, blogs and more traditional metrics (like radio plays and sales) to determine which band s are receiving the most attention on any given day). MTV는 iOS와 안드로이드 App.도 출시했다.

Echonest와 같이 음악 관련 App.의 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로는 Soundcloud도 있다.

Written by abulaphia

August 8, 2011 at 4:23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