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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구글TV를 죽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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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누가 구글TV를 죽였나? 

셋톱박스와 리모콘 제조업체 Logitech이 GoogleTV를 지원하는 Revue 박스의 판매부진으로 지난 분기 한화기준 약 330억원(3천만불)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Harmony 리모콘과 Revue를 담당하는 Digital Home부분의 매출은 53%나 감소했다.

원래 구글TV는 Web Browsing과 Video Streaming, 검색을 TV Viewing Experience에 통합시킨다는 위대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1.  Revue Box의 실패원인 : 높은 가격대비 낮은 고객가치

  • PC처럼 동작하는 Living Room Entertainment : TV를 인터넷과 연결시켜 Web을 Living Room으로 가져 가려는 많은 기업들의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낡은 시청 습관이 여전히 살아 남아 위력을 떨치고 있는 상황에서 TV 프로그래밍을 검색하기 위해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겠다는 Google의 아이디어는 다른 Web TV의 선행 사업자들이 실패한 경험, 즉 큼직한 데스크 탑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에 놓겠다(putting a bulky desktop computer in the entertainment center)는 것 만큼이나 환영받지 못했다. Bringing a PC-like Web browser to the living room screen – along with a keyboard and mouse – isn’t the winning approach.
  •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 : 지난 분기 Revue Box의 소매가는 249달러로, 기능은 적지만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GoogleTV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Apple TV의 99달러, Roku Box의 70달러보다 훨씬 높았다
  • Contents의 빈곤 : Major 지상파 방송사와 헐리우드로부터 외면받으면서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의 공급원이 차단됨에 따라 Amazone과 Netflix 외에 컨텐츠 배급사가 거의 없다는 점
  • User Interface의 후진성 : Search Engine 회사답게 TV Viewing Experience보다는 “검색”에 초점을 맞춘 User Interface (IPTV든 SmartTV든 Connected TV든 TV는 TV)

2.  향후 Revue 및 Google TV의 대책

  • 기존 투자비 회수와 조만간 출시될 GoogleTV의 차기버전에 대한 기대로 인해 로지텍은 여전히 Google TV에 헌신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Revue 셋톱박스의 가격을 99달러로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 구글 또한 Google TV 차기버전에 1) Android Market Place 도입, 2) YouTube를 통한 비디오 렌탈 지원, 3) Cloud 기반의 음악 Storage와 Streaming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며
  • 4) User Interface를 개선하고 5) Amazon과 Netflix가 보다 많은 영화와 TV 쇼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GoogleTV에서는 아직 Hulu를 지원하지 않는다).
  • 로지텍은 창고에서 대기 중인 기존 구형 셋톱박스를 Google TV의 차기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출시하게 될 것이다.

구글 TV의 종말을 선언하는 많은 신랄한 비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이 자신의 검색엔진을 Living Room으로 끌어들여 키워드 검색광고와 Display광고로 떼 돈을 벌고자 하는 의지가 확실한 이상 구글은 GoogleTV를 버리지 않을 것이다. I don’t question Google’s commitment, because ads are core to revenues and more is spent on TV advertising than any other medium.

그러나 미국인들이 Hulu와 Netflix를 어떻게 시청하는지에 관해 최근 Nielson이 1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처참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Google TV에 대한 이러한 희망 썩인 낙관 또한 “그냥 그럴 것이다”는 정도이지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만 하는 근거를 제시한 것은 아니다.

최근 닐슨의 조사결과(Who are these people watching Hulu on Apple or Google TV Boxes?, 2011년 7월 27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12,000명 중 1%만이 Apple TV 또는 Google TV에서 Hulu를 시청한다.

현재로서 Apple TV와 Google TV는 모두 Hulu를 지원하지 않는데, 그렇다면 이 1%는 누구일까? 닐슨은 극소수의 사람들이 Device를 해킹해서 이렇게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대부분은 설문에서 잘못 응한 결과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 2가지 Box에서 Netflix를 시청한다는 사람들 역시 1%에 불과한데, 보급이 매우 저조한 Google TV는 그렇다 치고, 상대적으로 뛰어난 User Experience를 제공하는 Apple TV에서도 Netflix의 시청이 그렇제 저조하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How are Neflix and Hulu Users Are Watching?

그러나 Netflix User의 12%, Hulu의 2%가 xBox를 통해 Video Streaming을 즐기고 있으며, Netflix User의 25%, Hulu의 3%가 Wii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즐긴다는 점은 더욱 놀랍다. 전체적으로 Netflix User의 반 정도가 게임콘솔을 통해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주 : 이것은 Google TV의 경쟁자는 Apple TV가 아니라 게임콘솔일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What are Netflix and Hulu Users Watching

Netflix에서는 영화를 많이 보고 Hulu에서는 TV Show를 압도적으로 많이 보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궁극적으로 두가지 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유사한 플랫폼으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Positioning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Google TV를 비롯한 Smart TV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1) 메이저 방송사 및 헐리우드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Netflix나 Hulu와 같은 컨텐츠 distributor를 더 많이 확보해야 하고 2) PC의 Web Like한 환경을 넘어서 거실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User Interface를 혁신해야 하며 3)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x-Box, Wii와 같은 게임콘솔 및 태블릿이나 모바일 폰과도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Smart TV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Web이나 Application 보다는 TV Viewing Experience를 개선하는데 더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Written by abulaphia

July 29, 2011 at 3:16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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