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Top Trends of 2011: Second Screen Apps & Social TV

leave a comment »

ReadWriteWeb에서 2011년 인터넷의 Top 5 Trend로 1) Privacy의 강화 2) Group Messaging 3) HTML5 4) Second Screen Apps를 선정했는데 (5번째는 아직 모름), 오늘은 4번째 TV와 Social이 결합되는 Trend를 설명하는 아티클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 우리나라에서 Case들도 살펴 봅니다.

1. Social TV : 스마트폰과 iPAD의 도입으로 Interactive한 시청환경이 만들어 지다.

Yahoo의 광고사업부문에서 작년 11월에 공개한 리서치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의 86%가 TV를 보면서 모바일 단말을 사용하고, 그 중 56%는 TV를 보면서 친구/가족과 함께 Text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Typical Mobile Internet Activities While Watching TV

DVR이나 Tivo와 같은 Time-shiting device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TV 쇼를 중심으로 한 실시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Miso, Tunerfish, Intonow 등과 함께 대표적인 Social TV App.인 GetGlue는 올해 4월 100만 User를 확보했고, 엔터테인먼트와 사람을 연결시키는 Like, Review, Checkin 전체 횟수는 1억개에 달한다고 보고했다. GetGlue는 고객이 현재 시청중인 프로그램에 체크인하면 같은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점점 더 인기를 끈 결과 4월에만 400만 체크인을 기록했다.

Growth of GetGlue Checkins

2. TV Tweeting

TV 쇼 관련 실시간 Social Networking은 트위터가 주도하고 있다. 올해 1월 CES에서 트위터 의 CEO Dick Costolo는 “Glee Phenomnon”이라는 말로 TV 시청도중 트위팅에 대해 설명한다.

“Glee의 등장인물들이 Show가 진행되는 도중 실제로 Tweet을 한다. 동부지역에서 최초로 이 Show가 방영되던 순간 초당 트윗이 크게 증가했다. 쇼가 시작되기 전에 비해 트윗 숫자가 수백배로 증가하며, 쇼가 종료되는 순간 크게 감소한다. 커뮤니티가 그 쇼에 관해 트윗을 계속 날리고 등장인물들도 쇼가 방영되는 도중 실시간으로 트윗팅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쇼를 시청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3. But Wait There’s More

2011년 7월초에 출시된 WiO라는 Mobile App.을 사용하면 시청자들은 지금 TV에서 광고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TV Show에 관한 정보를 모두 알 수 있다. 이 모바일 App.은 고객의 폰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쿠폰이나 연락처, reminder 등 다양한 Follow-Up Action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WiO

4. Internet TV Continues To Ramp Up

이외에도 GoogleTV와 Roku/Boxee 같은 셋톱박스 등 인터넷을 TV와 연결시키려는 많은 시도가 있다. 이것들 자체는 second screen app.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케이블 TV 고객들을 잠식함에 따라  second screen app.으로서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InternetTV의 에코시스템도 성장하고 있다. 지난 5월 발표에 따르면 Roku에서 100만명 이상의 User들이 1,500만개의 채널을 다운로드해서 시청하고 있다. 그중 big 4 채널은 Netflix, Hulu Plus, Pandora, Amazon Instant Video이다. Roku는 자신의 가입자의 15 ~ 20%가 케이블 TV 서비스를 해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5. 어쨌든 미국에서는 그렇고 우리나라에서는 어떨까 ?

우리나라에도 CJ의 TVing, SKT의 Checking 등 유사한 몇가지 Social TV Application이 존재한다. 그러나 “QookTV 리모콘” 기능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역시 KTH의 “QookTV 채널톸” App.이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 좋아하는 채널을 등록해 놓고 Touch만 하면 TV 상에서 바로 채널이 변경된다.

– 채널을 선택한 후 메시지를 입력하면 모바일 단말 뿐만 아니라 TV에서도 채널톸 App.이 자동으로 구동되면서 나와 다른 사람들이 같은 채널을 시청하면서 입력한 메시지가 TV에서도 표시된다.

쿡TV 채널톸

IPTV상에서 동작하는 Channel Talk App.

집에서 QookTV (지금은 OllehTV)를 켜놓은 상태에서 “QooKTV 채널톸”을 실행시키고 EPG 정보에서 자신이 보고 싶은 채널을 선택하면 OllehTV 상에서 실제로 채널이 전환되며, 모바일 단말에서 시청자가 TV를 보면서 메시지를 입력하면 같은 채널 시청자들끼 실시간으로 Chat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래 화면과 같이 TV 상에서도 모바일에서 입력한 메시지를 바로 볼 수 있다.

이후 TV 상에서 화면가림을 극소화하는 방향으로 TV용 채널톸 App.은 변경되어 훨씬 사용하기 편리하게 업그레이드되었다.

QookTV 채널토크 서비스는 Web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TV와 모바일, Web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3 Screen Social TV인 셈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서비스는 많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Written by abulaphia

July 28, 2011 at 5:01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