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laphiaa

Keep Yourself Social

TV 시청자들의 소셜미디어 코멘트를 Tracking해 주는 Bluepin Signals

leave a comment »

특정 TV 쇼에 대한 시청자들의 소셜미디어 코멘트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광고주 및 프로듀셔들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Bluepin Signals에 대한 기사입니다. Social TV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Report입니다.

원제는 Picking up Signals from Television Viewers 

지난 수십년간 TV 쇼의 성공여부는 셋톱과 다이어리를 통해 수집한 Nielson의 시청률 조사에 의해 평가되었으나 최근에는 자신들이 제작한 쑈와 광고에 대해 누가 어떻게 말하는지를 알고 싶어하는 광고주와 프로듀서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Bluefin Signals는 지난 3년간 소셜미디어에서 TV 쇼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디자인되었다.

For the First Time, Closing The Audience Feedback Loop of Mass Media

블루핀은 Cognitive Science Research를 대용량 컴퓨팅 테크닉과 결합시켜 TV 쇼들을 소셜미디어와 자동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이것을 통해 Bluefin은 지난 60여년간 TV Industry가 해결하지 못했던 숙제, 즉 TV 매스미디어에 대한 오디언스의 실제 반응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how to close the audience feedback loop of TV mass media.) 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를 열었다.

The Most Comprehensive Undertaking of Its Kind

GetGule, MiSo TV 등 Social TV 관련 App.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블루핀은 가장 포괄적으로 데이타를 수집한다. Bluefin은 매달 TV Show에 관한 30억개의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50여개의 지상파 및 Cable TV를 통해 방송되는 10만 5천개(3,000여개의 쑈)의 video finger printing 아카이브와 연결시켜서 분석한다.

블루핀 Signal은 TV쇼 전반에 관한 오디언스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소셜미디어에서 한 방송사 전체의 TV 쇼, 하나의 TV 시리즈, 심지어는 개별적인 에피소드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취합해서 인사이트를 끌어낸다. 블루핀 시그널을 사용하면 수동으로 키워드를 설정하지 않더라도 3,000여개 쇼에 관한 소셜미디어의 코멘트들을 포괄적으로 훓어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데이타는 Pre-Packaged 되어 있어 언제든지 박스에서 꺼내 볼 수 있다 (All the data is pre-packaged and ready “out of box”)

TV 쑈의 유니버스를 태랙킹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데이타를 유용한 컨텍스트에서 분석한다. 블루핀 시그널즈를 사용하면 굳이 “어떤 TV 쇼가 1,500개의 코멘트를 받았다면 잘한 것인가? 못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필요가 없다. 블루핀 시그널즈를 사용하면 모든 TV Show에 관한 포괄적인 벤치마킹과 데이타에 간단히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루핀은 쑈들이 방송되는 스케쥴을 트래킹하고, fingerprinting 기술을 사용하여 특정 쇼나 광고가 실제로 스크린에 나타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 전역에서 지상파와 케이블을 통해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일일히 프레임별(frame by frame)로 체크한다. 이와 동시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멘션이나 코멘트들을 찾아내기 위해 소셜미디어 Feed를 크롤링하고, 이것을 다시 특정 쇼나 광고와 연결시킨다.

Bluepin Signals는 Audience Connections Data도 분석하는데,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User가 특정 쇼에 대해 코멘트를 달았다면, 다른 어떤 쇼에도 코멘트를 달까?”를 분석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블루핀 Signals는 Audience Reaction을 두가지 방식으로 측정하는데 우선1) Response Level은 특정 쇼에 대한 시청자들의 코멘트의 숫자를 1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다른 시간에 방영된 다른 쇼들과 상호 비교해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2) Response Share는 어떤 쇼가 방영되는 기간 얼마나 많은 주목을 끌었는지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2011년 5월 24일 방영된 NBA Final은 소셜미디어에서 45%의 response share를 기록한 반면, Americal Idol은 6.1%에 불과했다.또한 블루핀 시그널즈는 같은 장르의 쇼들을 비교함으로써 데이타의 의미를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Bluefin Signals allows users to get a finer look at the data, by comparing shows within the same genre.)

블루핀은 궁극적으로 어떤 쇼에서 어떤 유형의 광고를 띄울 때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들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알려 주는 것이다.

Cornell 대학의 컴퓨터 공학교수인 Jon Keinberg에 따르면, 검색의 경우 User들의 “quary”나 사이트 이용 로그 등을 분석해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광고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지만, TV의 경우 상대적으로 광고의 수용자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다. Bluefin has the opportunity to “fill in the missing details” by measuring and reporting how audiences react to broadcast content in real time.

Written by abulaphia

July 12, 2011 at 8:43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