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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링크에 정확한 Wording을 하면 Usability와 클릭율(Conversion Rate)이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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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디자인과 기능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메뉴나 링크의 Wording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도 있고, 여기저기 잘못된 메뉴를 클릭하면서 해메고 다닐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 Usabilla의 실험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Web Page를 읽지 않는다. 좋은 UX 디자이너는 이것을 알고 있으며,  고객에게 명쾌한 헤드라인을 제공하고 즉각적인 Action을 요구하는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위대한 UX 디자이너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스캐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카피라이팅과 Link를 면밀하게 조정한다.  Informative Wording과 Intriguing Wording간 균형을 맞춤으로써 사람들이 계속해서 컨텐츠를 읽거나 나머지 다른 사이트들을 브라우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The Perfect HyperLink : Choose Your Words Carefully 에서 발췌한 글)

1.  실험의 목적

  • NesCafe Brand 사이트에서 다른 조건은 동일하고 3가지 다른 방식으로 Wording만 바꾸었을 때 메뉴나 Link에 대한 고객의 클릭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험으로 알아본다.

2. 실험 방법

  • 실험처치 : 동일한 웹사이트에 상단의 Navigation Menu, Sub Menu, 페이지 메인바디에 삽입된 Hyper Link에 대해 3가지 다른 방식으로 Wording을 조작한다.
    1. Generic : 현재 사이트에서 이미 사용중인 일반적인 Wording 
    2. Informative : 평이하지만 직접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Wording을 사용
    3. Intriguing  : 보다 비공식적이고 과장된 스타일의 Wording을 사용
  • 실험방법 : 30명씩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사전에 제작된 위의 3가지 Type의 웹사이트를 상호배타적으로 보여주고, 3가지 Mission에 대한 User의 성공율과 속도면에서 3가지 그룹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 3가지 Mission
    1. NesCafe 제품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면 어디를 클릭해야 할까요?
    2. Ice Coffee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면 어디를 클릭해야 할까요?
    3. 3. 당신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클릭해 보세요.

3. 실험결과

  • 제품에 관한 정보찾기
    1. Generic Version 참여자들은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찾았다. 참여자들 대부분이 상단 Navigation Menu에서 “About   Coffee”라는 메뉴를 정확하게 찾았고, 평균 29초가 걸렸다.

      NesCafe Generic Wording Version

    2. Informative Version 참여자들은 짧은 시간에 찾긴 했지만 성공율은 1/3밖에 되지 않았다. 즉, 평균 20초 정도로 찾는 속도는 빨랐으나, 정확도는 1/3밖에 되지 않았다. 1/3은 메인바디에 있는 “History of Nescafe”라는 링크를 클릭했고, 또다른 1/3은 “NesCafe” 또는 “Sustainability”라는 상단 내비게이션 메뉴를 클릭했다.

      NesCafe Informative Wording Version

      NesCafe Informative Wording Version

    3.  Intriguing Version 참여자들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성공율도 매우 낮다. 찾는 속도도 32초로 가장 길었을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도 “About Coffee”에 해당하는 “Not Just Coffee”를 클릭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메인바디에 삽입되어 있는 ‘learn about ‘NESCAFÉ’s rich history”라는 링크를 클릭하거나, 상단 Navigation 메뉴 “A Heart of our Nature”를 클릭했다.

      NesCafe Intriguing Wroding Version

      NesCafe Intriguing Wroding Version

  • 아이커피에 관한 정보찾기
    1. Generic Version 참여자들은 미션수행 속도는 평균 11초로 빨랐으나 반은 오른쪽 상단 Sub Navigation에 있는 “Coffee Recipes”를 클릭한 반면, 나머지 반은 메인바디에서 해당 컨텐츠를 클릭했다. (즉 같은 정보를 찾는 속도는 동일하나 내비게이션이 상단메뉴와 메인바디로 반씩 나뉨)

      NesCafe Generic Wording Version

      NesCafe Generic Wording Version

    2. Informative Version 참여자들역시 평균 11초내에 “Differrent Recipes To Prepare Coffee”로 Wording된 아이스커피 관련 링크를 정확하게 클릭했으나, Sub Navigation보다 메인바디에서 찾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NesCafe Informative Wording Version

      NesCafe Informative Wording Version

    3. Intriguing Version 참여자들은 아이스커피 관련 정보를 찾지 못하고 다른 메뉴를 클릭했다. “Coffee Recipe”라는 단어 대신 “Get Inspired”라는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Get Inspired”에서 아이스커피 관련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1/3은 메인바디에서 삽입된 “recipe collection”를, 또다른 1/3은 초기화면 상단에 있는 “NesCafe Coffees”라는 메뉴를 클릭했으며, 나머지 1/3은 클릭이 여기저기로 분산되었다.
  •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1. Generic Version과 Informative Version 참여자들은 선호도가 상단의 내비게이션 메뉴인 “About Coffee” “Coffee & wellbeing” “Sustainability” “Coffee&Recipe”, 그리고 메인바디의 링크, 비쥬얼한 요소 등 다양한 요소들로 분산되어 있었다. 다만 Informative Version 참여자들은 내비게이션 메뉴와 메인바디에 삽입된 링크를 더 좋아했다.
    2. Intriguing Version 참여자들은 메뉴와 Link에 대한 선호도가 집중되어 있으며, 비쥬얼한 요소에는 관심이 없었다.

      NesCafe Intriguing Worded Version

      NesCafe Intriguing Worded Version

4.  결론 & Lessons Learned

  • hyperlink wording에 대한 서로 다른 워딩이 Usability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한 결과, 일반적(Generic) Wording이나 정보형(Informative) Wording을 사용하는 것이 과장되거나 비유적인(Intriguing) Wording을 사용할 때보다 User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 메뉴명을 지을 때 “Coffee Recipe”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친숙하게 알고 있는 Wording을 사용하지 않고, 잘못된 창의력을 발휘하여 “Get Inspired”같이 멋을 내거나 비유적인 용어를 사용한다면 고객이 기대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게 된다.
  • 서비스 기획시 의도했던 고객의 Action을 유도하기 위해 메뉴명, 안내문구 하나하나에 대해 최대한 간단, 명확, 정확하게 Wording해야 한다.

Written by abulaphia

June 22, 2011 at 8:14 pm

Posted in UI 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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