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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한국 대학생들의 트위터 사용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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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hwestern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부교수인 Eszter Hargittai와 Eden Litt가 UIC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Twitter 사용 현황에 대해 2009년과 2010년 연구결과,

  • 2009년 대학생 User는 3.7%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17.8%로 증가
  • 2010년에는 흑인 학생들이 37%로 백인 학생 21%보다 높다
  • 이것은 흑인 학생들이 Celebirty와 Entertainment에 대한 관심이 다른 인종의 학생들보다 높기 때문
  • 인터넷 skill이 뛰어난 학생들은 트위터를 많이 사용하지만 이외로 과학과 Research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트위터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 대학생들이 젊다고 해서 당연히 트위터를 쓰는 것은 아니다.

대학생들이 트위터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는 Elizabeth라는 인디아나 대학 여학생의 블로그 

  • 자기 친구들 중에 트위터 계정만 만들어 놓았지만 트위터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 직장인들은 Relentless Tweeting을 좋아할지 몰라도 대학생들은 괴롭다
  • 본인은 한달에 2~3번 정도 올린다는
  • 학생들이 직장인보다 트위터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 대학생들은 Facebook을 더 많이 사용하며, 트위터는 Late Adoptor이다.

숫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결과는 PEW에서 2011년 4월에 실시한 Research 결과와도 대체로 일치하고 있으나, 그것의 해석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18세 이상 성인들의 평균 트위터 이용율 13%로 대학생(18%) 그룹이 다른 연령대의 그룹보다 오히려 높은 사용율을 보이고 있다. 동일한 기간 발표한 Edison Research에서는 12세 이상의 미국인 중  Facebook과 Twitter에 대해 친숙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은 각각 93%와 92%이지만 트위터 사용율은 8%에 불과하다.

미국의 대학생들의 18%가 트위터를 사용한다면 이것은 많이 쓴다고 할 수 있는지 ? 만약 많이다면 상대적으로 젊은 대학생 User들이 사용자는 많으나 Active User는 많지 않은걸까?

2011년 6월 현재 우리나라에서  Twitter User수가 400만명을 넘어섰다. Facebook 사용자는 약 370만명이고 그중 26% 정도인 90만명 정도가 대학생인데, 트위터는 어떨까? 정확한 수치는 잘 모르겠다.

우리나라에서 대학생들은 트위터에서 무엇을 할까 ? 이것도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대학생들이 트위터에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관해서는 몇가지 중요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1) 특정 관심사나 주제와 관련된 “해쉬태그”를 공유하는 사람들간 개방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툴로 사용한다.

#SNU 태그를 통해 같은 학교 학생들간 정보공유

이와 관련하여 “Twitter Chats Reveal the Future of Online Community“라는 기사에서 많은 해답을 주고 있다.
  • #태그를 사용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한다. 이 커뮤니티는 개인에게 귀속되는 사적인 Ownership이 아니라 Collective Group Ownership의 속성을 가지며, 멤버들은 커뮤니티의 가치과 규범을 열정적으로 방어하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 트위터는 수줍은 사람이라도 자신이 가치있고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간단히 RT하는 등의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의 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춰줌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의 집단적 지식을 활용하게 된다 ( By lowering the barriers of participation, more people are drawn in which is the key to utilizing the collective knowledge of the community.)
  • niche topic에 집중하는 해쉬태그 챗을 통해 특정분야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고 더 많이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Social Capital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것은 다시  Key Insight를 제공한 사람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내에서 hiearchy가 상승하게 된다.
  • 많은 해쉬태그 챗들은 커뮤니티내에서 특정 토픽에 관한 몇가지 질문들을 중심으로 느슨하게 조직화된다. 그리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Mederator와 커뮤니티 멤버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게 된다. 이런 실시간적인 속성 때문에 멤버들은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매주 재방문하게 된다. Many hashtag chats are loosely organized around the topic of a few questions with the community being asked to respond based on what they think.  In addition, the real-time nature of the communication channel enables moderators and community members to key in on subjects that are of great interest.  This helps keep the interest of community members and keeps them coming back each week to learn more about a specific topic.
2) 타인에게 개방되는 사적인 IM 용도로 사용한다. 
  • 대학생들의 트위터를 방문해 보면 유독 “@id 메시지” 형식의 트윗이 많이 발견된다.
  • 즉 팔로워들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트위터가 아니라 특정인에게 사적인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사용한다.
  • 직장인들이 주로 특정 주제에 관한 뉴스나 블로그들을 요약해서 단축 URL 을 포스팅하거나, 거꾸로  following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포스트된 기사를 읽고 정보를 취득하는 방식과는 확연히 구별된다.
  • 사적이 메시지를 주고 받을려면 카톡같은 IM을 사용하면 될텐데 왜 트위터로 친구들과 주고 받은 메시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할까?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되어도 별로 상관이 없는 걸까?
  • 소수만 이렇게 사용하는지 내 눈이 의심스러워 대학생들의 트위터 프로필 몇군데를 더 가보았는데, “@ 메시지” 형식의 트위터가 확실히 직장인들보다는 훨씬 많았다.
Twitter As Private IM

Open Twitter As Private IM By Young Twitterer

Written by abulaphia

June 21, 2011 at 1:55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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